한탄강지키기운동본부(상임본부장 최주영)는 12월12일 9시부터 시작된 '제1기 한탄강 겨울철새학교'를 성황리에 마쳤다.
경기도와 연천군 한탄강지키기운동본부가 주최하고 연천지역사랑실천연대와 맑은연천21실천협의회가 주관하는 행사는 조류모형접기를 시작으로 우리곁에 있는 역동의강 '한탄강'(강사 이우형)과 한탄강의 겨울철새 및 탐조요령을 주제로 한 진익태 강사(철원두루미학교 교장)의 강의로 오전행사를 마쳤으며 오후에는 연천지역사랑실천연대(대표 이석우)와 함께 임진강 두루미 서식지 현장 탐방을 통하여 귀와 눈으로 느끼는 생생한 현장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 제1기 한탄강 겨울 철새학교’행사를 통해 한탄강 수계권에 서식하고 있는 겨울철새들의 생태교육과 모니터링을 통하여 경기북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나아가 한탄강 수계 조류데이터 목록을 작성, 이를 근거로 하천별 깃대종을 선정해 지속적인 하천 보존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탄강지키기운동본부 이석우 지역본부장은 “겨울 철새학교를 통해 더 많은 생태관련 안내자를 양성하여 환경과 생태가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한탄강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인 한탄강지키기운동본부는 한탄강 수계 수질개선을 위한 교육 홍보 외에 지속적인 감시활동 및 모니터링 하천정화활동을 통한 아름다운 한탄강 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